본문 바로가기
재테크

분양 아파트, 청약 당첨부터 입주까지 모든 절차 한 눈에 보기

by 계란빵- 2022. 9. 21.

주택 청약에 당첨되면, 당첨 시점부터 입주까지 약 2년 정도가 걸립니다. 당첨부터 입주 전까지 어떤 과정을 거치게 되는지 자금 준비는 어떻게 하면 되는지 모든 절차를 정리해 보려고 합니다. 정확한 시기나 조건은 다르겠지만, 전반적인 과정이 비슷할 것입니다. 누군가에게는 도움이 되길 바라면서 제가 준비하면서 가장 막막했던 부분, 궁금했던 부분을 공유하려고 합니다.

청약 당첨부터 입주까지

  1. 청약 당첨 직후
    • 당첨자 자격검증 서류, 부적격 소명자료 제출
  2. 정당 계약일
    • 계약금 자금 조달 방법
    • 자금조달계획서 작성 방법 및 증빙자료
    • 주택 청약 통장 해지
  3. 옵션
  4. 중도금
    • 중도금 대출
    • 중도금 5차, 6차 자금 마련
  5. 부동산에 매물 등록
  6. 사전점검/하자점검
  7. 잔금
  8. 취등록세
  9. 상생 임대인 제도



청약 당첨 직후

당첨자 자격검증 서류, 부적격 소명자료 제출

계약 전 청약 내용의 진위여부 확인을 위해 필요서류를 제출해야 합니다.
현장접수 또는 등기우편으로 서류를 제출할 수 있는데요, 현장접수의 경우 서류가 누락되거나 문제가 생기면 바로 대응 가능한 장점이 있습니다. 등기우편의 경우 3일 내에 배송된다고 하니, 서류 제출 기한에 잘 맞춰서 보내셔야 합니다.
저는 하루 연차를 내고, 모든 서류를 모아서 등기 우편을 보냈습니다. 우체국에 보통 얼마나 걸리는지 기한도 물어보고 초조해했지만, 문제없이 잘 가더라고요.

정당 계약일

당첨자 발표부터 계약까지 약 10일 ~ 20일 정도 걸렸습니다.
계약 시 구비서류
- 모집공고에 따라 계약금 이체 > 계약금 입금증
- 신분증, 인감증명서, 인감도장, 주택 취득자금 조달 및 입주계획서, 자금조달 관련 증빙자료
- 자격검증서류, 추가 개별통지서류

계약금 자금 조달 방법

저는 중도금 대출이 안 나올까봐 무서워서, 신용대출을 하나도 하지 않았습니다. 그런데, 일반적인 직장인이라면 중도금 대출은 거의 다 된다고하네요. 무직/학생 등 신용등급이 매우 낮은 경우에만 중도금 대출이 안나올 수 있다고 합니다.
- (다시 돌아가도 걱정돼서 안 할 것 같긴 하지만) 계약금을 정 구하기 어려우면 신용대출을 받아서라도..!

자금조달계획서 작성 방법 및 증빙자료

청약 | 주택자금조달계획 작성 및 증빙자료 제출

LTV/DSR/DTI를 고려한 자금조달 계획 방법과 주택자금조달계획서 제출하는 곳, 예금, 주식, 채권 등 증빙서류 제출하는 방법에 대해 정리했다. 청약에 당첨되고 어떻게 작성해야 할지 몰라서 여기

yum-blossom.tistory.com


주택 청약 통장 해지

적격/부적격 확인이 될 때까지는 해지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그 후로는 주택 청약 통장의 의미를 잃고 더 이상 납입이 되지 않는 일반 예금 통장으로 취급됩니다. 아래 글 참고하셔서 상황에 맞게 선택하시면 됩니다.

청약 | 주택청약통장 가입 후 1년만에 청약 당첨, 해지해야할까?

'청년우대형' 주택청약 전환 후 1년만에 청약 당첨 (조금 억울한) 후기 당첨 후 해지 시 이자율부터, 해지 방법까지, 저의 조금 억울한 후기와 함께 다른 분들은 억울함을 겪지 않도록 공유하려고

yum-blossom.tistory.com


옵션

저는 발코니 확장, 중문, 시스템 에어컨 같은 기본적인 것들만 추가했습니다.
필수 옵션, 추천 옵션은 추후에 정리해보겠습니다!

중도금

중도금 대출

일반적으로 지정된 은행에서 집단 중도금 대출을 받습니다.

약 2년 전, 중도금 대출이자가 2.3%(기준금리 0.9 + 가산금리 1.4) 였는데, 지금은.. 3%까지..
중도금 대출에 보증료(회차별)와 수입인지 비용 등이 추가로 발생합니다. 큰돈은 아니지만 야금야금 돈이 나갑니다.
(보증료 총 40만 원, 수입인지대 75000원)

중도금 5차, 6차 자금 마련

중도금 5차면, 계약금을 내고 1년 6개월이 지난 시기입니다.

1년 6개월 동안 5차, 6차 자금을 마련하지 못하는 사람이.. 여기.. 내가 진정한 이 시대의 영끌족 아닐까.....ㅎ
우선, 신용대출 다 끌어서 DSR 39.9999%를 은행에서 맞췄습니다. 뿌듯.... 그래도 여전히 모자란 돈.
DSR에 포함되지 않는 보험계약대출이 있었습니다!



"DSR에는 주택담보대출, 신용대출, 자동차 할부, 학자금 대출, 카드론 등 모든 대출이 포함된다.
다만 소득 외 상환 재원이 인정되는 전세자금 대출, 예·적금담보대출, 보험계약대출 등은 DSR에 포함되지 않는다."


부동산에 매물 등록

저는 5개월 전에 했는데, 보통 3개월 전부터 내놓는 것 같습니다.

사전점검/하자점검


잔금


취등록세

취등록세도 개정이 많이 돼서, 따로 정리할 예정입니다.

상생 임대인 제도

상생 임대인(착한임대인)이란, 직전 대비 임대료를 5% 이내로 인상한 신규(갱신) 계약을 체결한 임대인입니다.
이번에 소득세법 개정으로, 적용 기한이 24년 12월 31일까지 연장되었고, 조건과 혜택도 변경되었습니다.



신규 분양 아파트 상생임대인 혜택을 받기 위한 방법은 아래와 같습니다.
1. 주택담보대출로 매매잔금 치르고 주택 취득
2. 전세계약 - 최초 계약기간(최소 1년 6개월 이상, 24년 12월 31일 이전 만료)
3. 임차인 계약 갱신 청구 사용(2년)

저는 실거주의무가 없기 때문에, 전세를 놓을 수 있어서 알아봤습니다. 1세대 1 주택인 경우에 한해서 양도세 비과세 혜택을 2년 거주요건 중 1년 인정해주는 혜택이었는데, 2년 거주요건 면제로 실거주를 전혀 하지 않아도 양도세 비과세를 받을 수 있도록 개정되었습니다.




+ 아래 내용은 천천히 정리할 예정입니다.
아파트 청약, 분양 필요한 비용 총정리 + 필요한 자금 계산방법
2023년 개정된 세법
LTV/DSR
- 생애최초의 경우 LTV 80%, DSR은 여전히 40% (DSR 3단계)

DSR 산정 시 미래소득 반영

9월 2주 차에 은행에 갔는데, 아직 위에서 내려온 게 없다고 합니다. 3분기부터라고 했는데
9/27 기준, 은행에 미래소득 반영 관련하여 문의를 했을 땐 모른다고 하셨는데, 대출 한도를 확인해보니 미래소득 반영이되어있었습니다. 덕분에 30% 추가로 대출을 받을 수 있었습니다!
만 25세 ~ 만 29세 구간이라서 소득에서 31.6% 향상된 금액으로 DSR을 계산하니.. 아주조금이지만... 마음이 놓였습니다. 20대 초반이신 분들은 50% 정도 였던 것 같은데 부..럽다고 해야하나 모르겠네요..!^^* 30대도 앞길이 창창한데 13%? 정확히 기억이 안나지만 아쉽네요..


청약은 당첨만 되면 이득이라는 말, 계약금만 낼 수 있으면 된다는 말, 중도금 5차, 6차를 연체해도 된다는 말, 2년 전에나 통하는 말인 것 같습니다. KB시세에 따라 주택담보대출을 받아 분양가는 충분히 낼 수 있었던 때가 있었지만, 지금은 DSR 규제로 인해 소득이 낮으면 청약마저도 어려워진 것 같습니다. 아무리 계산기들 두드려봐도 답이 안 나옵니다...ㅎ-ㅎ (화이팅)

반응형

댓글